티스토리 뷰

생활정보

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

오늘을 생각하며 2024. 2. 23. 13:52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 

     



   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

    이번 시간에는 실업급여의 정의, 종류, 조건, 신청방법, 그리고 자진퇴사에 따른 조건과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    ▶ 실업급여란? ◀

   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, 재취업 기간 동안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 이는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 동안의 생활 지원금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
    실업급여 종류

    크게 구직, 취업촉진수당, 연장, 상병 이렇게 나뉘며, ​ 이중 구직급여는 퇴직 바로 다음 날부터 12개월이 지나면 소정급여일수가 남아 있다고 해도 지급이 불가합니다. ​ 만약 신청 없이 재취업할 경우 받을 수 없으니 퇴직한 즉시 신청하는 게 바람직합니다. ​ 또한, 수급 대상자가 대기기간이 지난 뒤 재취업한 날의 전일을 기준으로 소정급여일수를 반 이상 남기고 재취업했을 때, ​남은 1/2를 수당으로 지급하는 조기재취업수당 제도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. ​ 남은 구직급여를 조기재취업수당 명목으로 모두 지급하며 빠른 재취업을 촉진하려는 취지로 만들었습니다. ​ 다만 12개월 이상 고용이 된 상태여야 하며, 재취업한 시점에서 사업주가 최후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에게 재고용되거나 사업 신고일 이전에 채용을 약속하고 고용된 경우가 아니어야 합니다.


    ▶ 실업급여 조건 ◀

    ∨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.

      이직 사유는 자진 퇴사가 아니어야 하며, 구직활동 인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.

      신청 시에는 이직확인서, 고용보험상실신고서 등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.


    ▶ 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

    자진 퇴사도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수급이 가능합니다. 예를 들면 근무 조건 악화, 임금 불이행, 휴업, 근로법 위반 등의 경우입니다.


    ▶ 계산 방법

    퇴직 이전 3개월 간 하루 평균 임금 X 60% X 지급 일수로 계산됩니다.


     

    ▶ 실업급여 신청방법

   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. 이때 필요한 서류로는 이직확인서, 고용보험상실신고서, 통장 사본,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, 체불 내역 확인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 필요한 서류를 빠짐없이 제출해야 합니다.


    이상으로 실업급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    자세한 사항은 고용보험센터를 방문하여 상담받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. 


     

    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