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생활정보

국민연금 수령시기 및 수령액

오늘을 생각하며 2024. 3. 9. 08:07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안녕하세요, 여러분! 오늘은 노후를 준비하는데 중요한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국민연금의 의무 가입 여부, 수령 시기, 세금 및 부부 상속 등 다양한 정보를 총정리하여 안내해 드릴게요. 함께 알면 현명한 노후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겁니다.

     

    국민연금 수령시기 및 수령액

     

    1. 국민연금 의무 가입 여부

   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는 모든 국민에게 의무적으로 가입되어야 합니다. 소득이 없어도 임의로 가입이 가능하며, 임의 가입자는 두 배 가량의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현재 연금 구조의 문제로 인해 고령 시점이 앞당겨질 수 있어, 새로운 대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.

     

    2. 국민연금 수령 시기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연금 수령 시기는 출생 연도에 따라 다릅니다. 61년생부터 64년생까지는 63세에, 65년생부터 68년생은 64세에, 69년 이후 세대는 6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국민연금 수령시기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3. 국민연금에 대한 세금

    국민연금은 종합과세 대상이며, 연금 수령액에 따라 세율이 적용됩니다. 예를 들어, 1,400만원 이하 수령 시 6.6%, 5,000만원 이하 16.5%, 8,800만원 이하 26.4%, 1.5억원 이하 38.5%의 세율이 적용됩니다.

    국민연금 수령시기 및 금액_ 세금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4. 부부 국민연금. 배우자 사망할 경우

    • 부부는 개별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며, 부부가 함께 가입한다고 해서 수령액이 감소하는 것은 없습니다. 2023년 12월 기준으로 부부의 최고 수령액은 469만 원이며, 부부 수급자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
    • 부부가 모두 연금을 받는 중 한 사람이 사망하면, 남은 배우자에게 돌아가신 분의 유족연금을 받을 권리가 발생하는데, 이때는 두 가지의 연금을 모두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의 가입기간에 따른 노령연금과 배우자의 사망으로 발생한 유족연금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게 됩니다.
    • 본인의 노령연금 + 유족연금액의 30% 또는 유족연금 중 선택 이는 연금의 종류가 달라도 ‘소득보장’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, 동일한 목적의 급여를 2개 이상 전액 지급하지 않도록 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의 기본원리에 따른 것입니다.
    • 부부가 둘 다 국민연금에 가입하면 각자의 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노후는 2배로 든든해진다는 사실! 부부가 함께 국민연금으로 노후를 준비하여 더 여유로운 미래를 계획하시기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5. 국민연금 상속

    국민연금 수령 시 유족이 되는 경우, 노령연금과 유족연금 중 선택해야 합니다. 정확한 계산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수령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국민연금은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안전망입니다. 하지만 제도의 한계와 문제점을 이해하고, 적절한 선택을 통해 더 나은 노후를 만들어가길 바랍니다. 늘 현명한 노후 계획을 세우세요!
    반응형